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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찔한 눈길 운전 겨울 타이어 종류 이것부터 확인하자! 스노우, 스터드리스?

by 미나코 2022. 12. 25.

최근들어 한국에 눈이 많이 오고 있습니다. 뉴스에서도 아찔한 눈길 운전에 관하여 동영상이 많이 게시 되고있는데요. 겨울용 타이어 준비에 관해서 좋은 정보를 공유해드립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겨울용 타이어의 "총칭"

 

스노우 타이어, 스터드리스 타이어 와 같이 겨울용 타이어로 잘 듣는 단어이지만 비슷한 의미의 단어가 있습니다. 매장이나 카센터에 가셔서 무엇이 다른지 의문에 느끼고 있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정리해 드리자면, 스노우 타이어는 크게 나누어 3가지 종류가 존재하는 겨울용 타이어의 총칭입니다.

이번은, 「스노우 타이어란 무엇인가?」라고 하는 의문 해결을 축으로, 각 종류의 특징이나 노멀 타이어와의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스노우 타이어의 올바른 사용법을 배우고 겨울 눈길 운전에서 안전운행 하세요~!

 

스노우 타이어의 특징은? 스터드리스 타이어와 무엇이 다른가?

스노우 타이어는 그 이름대로 '눈길의 주행에 대응하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여름 타이어와는 다른 부드러운 고무 소재를 사용하여 타이어의 홈이 깊은 것이 특징입니다.

옛날 스파이크 타이어와 구별하기 위해 탄생한 이름이라고 알고 계시면 편하실꺼에요. 최근에 눈길에 대응한 겨울용 타이어라고 하면, 대부분 스터드리스 타이어를 상상되실꺼에요. 하지만, 199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스터드리스 타이어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설도 주행에서 스파이크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주류였습니다.

다만, 당시에도 눈길 주행에 대응하고 있지만 스파이크가 박혀 있지 않은 타이어가 있었고, 그 타이어를 스파이크 타이어와 구별하기 위해서 붙여진 이름이 스노우 타이어입니다.

최근들어서 스노우 타이어는 "겨울 타이어 전반"을 나타내는 명칭으로 변화했고 2000년 이후 스터드리스 타이어가 등장하고 나서는, 「겨울용의 타이어」라고 하는 하나의 묶음을 나타내는 말로 변화했습니다. 스파이크 타이어도 스터드리스 타이어도 눈길을 주행하는 겨울용 타이어로서 스노우 타이어의 범위에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이후 스노우 타이어는 "겨울용 타이어", "윈터 타이어"등의 명칭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주로 3종류를 총칭한다

●눈이 많이 쌓은 도로의 「스파이크 타이어」

눈이 많이 쌓이는 외국에서 사용되는 기회가 많은 스파이크 타이어는 타이어에 스파이크 (금속 핀)가 박혀 있습니다. 스파이크가 눈이나 얼음에 찌르는 것으로, 안정된 주행을 서포트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주행 중에 스파이크가 아스팔트에 박히는 것으로, 아스팔트가 깎여 「분진」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국내와 해외 특정 국가에서는 「스파이크 타이어 분진의 발생의 방지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어, 타이어 메이커가 잇달아 판매를 중지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대표적인 겨울용 타이어 「스터드리스 타이어」

스터드리스 타이어의 역사는 1982년에 미쉐린이 판매한 'XM+S'로 시작되었습니다. 스파이크 타이어가 스파이크로 눈과 얼음위에서 주행 하는 반면, 스터드리스 타이어는 저온에서도 딱딱해지지 않는 고무 소재에 홈의 깊이를 더해 눈이 많이 쌓인 도로에서 그립력을 확보하고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쉐린 이후로도 다양한 타이어 메이커로부터는 스터드리스 타이어에 독자적인 개발 기술을 담아, 아래와 같은 성능을 양립시킨 신작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습니다.

・빙상 성능
・설상 성능
・드라이 성능
・웨트 성능
현재에 들어서 「겨울용 타이어라고 하면 스터드리스 타이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타이어입니다.

●4계절 대응이 가능한 「올 시즌 타이어」

올 시즌 타이어는 겨울에도 여름에도 1년 내내 계속 착용할 수 있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계절에 맞춘 갈아입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수고가 적고 편리한 것이 매력이겠지요. 하지만 한국에서도 폭설이 내릴 경우 눈길 운전에서는 위험할 경우도 있으니, 꼭 스터드리스 타이어도 준비해주시는게 좋아요.

스노우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를 구분하는 방법

스노우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를 구분하는 방법은 타이어의 사이드 월(측면)에 각인된 문자나 트레드면(접지면)의 홈입니다. 측면에 「STUDLESS」라고 각인되어 있으면 스터드리스 타이어로, 「M&S」나 「M+S」라고 각인되어 있으면 올 시즌 타이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M&S의 M은 '머드(진흙으로 따뜻한 노면)', S는 '스노우(눈)'라는 뜻입니다.
또한, 스노우 타이어의 트레드면은, 노멀 타이어에 비해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루브가 깊고 블록이 복잡하게 늘어서있는 것처럼 보이면 스노우 타이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노우 타이어의 평균 수명은? 교환시기는 언제?

스노우 타이어는 주로 3 종류의 타이어를 나타내는 단어이지만, 스터드리스 타이어와 올 시즌 타이어라면 수명 확인 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스파이크 타이어는 특수하므로 예외)

스노우 타이어의 대략적인 수명은 신품부터 50%의 마모를 나타내는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 노출되면 스노우 타이어로서의 충분한 기능이 손실되어 버리기 때문에, 신속하게 타이어 교환을 하시면 됩니다.

사용 기간의 기준에 대해서는, 스터드리스 타이어와 올 시즌 타이어로 차이가 있습니다.
・스터드리스 타이어:3~4년 정도
・올 시즌 타이어:4~5년 정도(노멀 타이어와 기본적으로 동일)

단,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기준입니다. 고무는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열화되어 가기 때문에 보관 상태에 따라 기준보다 수명이 짧아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외관의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 플랫폼이나 교환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스노우 타이어를 준비합시다.

스노우 타이어의 교환을 검토하고 있는 분은, 근처의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는게 가장 편리합니다. 가장 가까운 업자·점포로부터의 견적을 인터넷상에서 완결할 수 있으므로, 12월안에 활용해 보시는게 어떻까요?

스노우 타이어 평균 가격? 저렴한 시기는 언제?

스노우 타이어에 한하지 않고, 타이어는 크기에 따라 가격이 바뀝니다. 국산차로 평균적인 15인치의 스터드리스 타이어를 예로 하면, 국산 메이커에서는 1개당 8만원~20만원 정도입니다. (금액은 2022/12/01 시점)


또한, 스노우 타이어(스터드리스 타이어)는 11~1월을 겨울을 앞에 앞둔 '9월 부근'에 싸게 판매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만, 가을이 시작될 무렵에 「할인 가격」으로 판매해, 겨울이 끝난 후의 초봄에 「재고 처분」이 시작됩니다. 재고 처분보다는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수요가 적은 계절만큼 스터드리스 타이어의 가격은 내려가기 쉽기 때문에 2023년 가을 정도에 구입해보시는건 어떠신가요?

 

올 시즌을 제외한 스노우 타이어를 여름에 사용하면 NG

1. 제동 거리가 늘어난다.
건조로에서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는 단점 중 하나는 제동 거리 (브레이크를 밟고 멈출 때까지의 거리)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고무질이 부드럽고, 저온에서도 딱딱해지지 않는 설계입니다만, 건조로에서는 타이어가 너무 변형되어 불안정해져 버립니다. 특히, 노면 온도가 높아지는 여름에는 고무의 변형이 보다 현저합니다. 노멀 타이어라면 정지할 수 있는 거리도 스노우 타이어에서는 멈출 수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건조로에서의 사용은 삼가합시다.

2. 빗물에 약하고 하이드로 플레이닝 현상을 일으키기 쉽다
스노우 타이어는 눈길·빙도에 강한 반면, 건조로에 한하지 않고 물(비)에 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노멀 타이어에서도 홈이 줄어들면 하이드로 플레이닝 현상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만, 스노우 타이어는 나머지 홈에 관계없이 발생 리스크가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이드로 플레이닝 현상 : 물 위를 미끄러지도록 타이어의 접지면이 줄어, 최종적으로 떠 있는 상태가 되는 것. 핸들이나 브레이크 등의 조작이 불가능하다.

3. 부하에 견딜 수 없고 폭발의 위험
여름의 뜨거운 노면에서 부드러움을 늘린 스노우 타이어는, 급 브레이크·급 곡선·급 가속을 반복함에 따라, 크게 마모해 갑니다. 노멀 타이어의 감각으로 계속 타고 있으면, 부하를 견딜 수 없고 주행중에 갑자기 폭발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요약

스터드리스 타이어가 최근 들어서 「스노우 타이어=스터드리스 타이어」라고 인식하고 있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스파이크 타이어" "스터드리스 타이어" "올 시즌 타이어" 등 겨울에 사용하는 타이어를 나타내는 총칭입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노멀 타이어와는 성능·교환 시기 등이 다릅니다. 잘못된 사용법은 추후 큰 사고로 이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계절과 환경에서 변경 / 장착하여 우리 모두 안전 주행을 유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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